'페르소나 3'는 일본의 롤플레잉 게임(RPG)으로, 아틀라스에서 개발하고 2006년에 발매되었다. 이 게임은 '페르소나'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시리즈의 기존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시스템과 스토리를 도입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페르소나 3'는 플레이어가 학생 주인공으로서 학교 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초자연적인 적들과 싸우는 이중적인 삶을 다룬다.
게임의 주요 설정은 '다크 혼'이라는 고대의 생물체와 관련된 요소로, 매일 자정에 '타워 오브 회사'라는 공간에서 적들과 전투를 벌인다. 이곳은 주인공이 심리적인 성장과 함께 페르소나라는 능력을 발휘하여 적을 상대하는 중요한 장소다. 페르소나는 캐릭터의 내면적인 힘으로, 주인공은 다양한 페르소나를 소환하여 전투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전투의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캐릭터와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다.
'페르소나 3'는 사회 시뮬레이션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플레이어는 하루 일과를 관리하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선택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각 선택이 스토리 전개와 캐릭터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페르소나 3'는 시간 관리와 전략적 사고를 요구하는 게임플레이 덕분에 플레이어들에게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 게임은 그래픽과 음악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카리스마 있는 캐릭터 디자인과 감각적인 비주얼은 유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작곡가 우타카타 겐지의 배경 음악은 게임의 분위기를 더욱 살린다. '페르소나 3'는 이후 여러 플랫폼으로 이식되었으며, 확장팩과 리메이크 버전도 출시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페르소나 3'는 JRPG 장르의 중요한 작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